본교 학교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구현하기 위하여 학습자의 특성, 능력, 적성, 흥미나 관심, 장래의 진로에 초점을 맞추어 기본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학생의 장애 정도가 심히여 기본교육 과정이 어려울 경우 학급별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중도·중복장애교육과정을 병행한다.
교육의 적합성을 높이기 위하여 특수성, 교육의 실태, 학생, 교사, 학부모의 요구와 필요성을 고려하여 편성한다.
학생 수준에 알맞은 실용적 생활 기능 중심의 교육과정에 중점을 두고 편성한다.
학교 교육활동 전반을 통하여 인성 교육, 기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초등학교 1~2학년은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 초등 3~6학년, 중학교, 고등학교는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시행한다.
유치원 교육과정은 일반 유아를 위한 만 3~5세 연령별 누리 가정을 근간으로 신체운동· 건강·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의 5개 역을 균형 있고 통합적으로 구성한다 .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입학 초기 적응 교육을 위해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일상생활 활동의 시간을 활용하여 2주간 자율적으로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 등을 편성・운영한다.
초등학교 1~2학년 교과(군)는 국어, 수학,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즐거운생활이고,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자치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활동 3개영역 활동으로 구성한다.
초등학교 3~4학년, 5~6학년 교과(군)은 국어, 사회, 수학, 과학/실과(실과 수업은 5~6학년에 한함), 체육, 예술(음악/미술)로 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 4개 영역 활동으로 구성한다.
중학교 교육과정 교과(군)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미술), 선택으로 한다. 선택은 1학년 여가활용, 재활, 2학년 여가활용, 정보통신활용, 3학년 정보통신활용, 재활로 편성하여 운영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4개 영역 활동으로 구성한다.
중학교 1학년은 자유학기제, 3학년은 연계자유학년제로 편성 운영한다.
본교의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시간은 교과(군)별 시수의20% 범위 내에서 감축하고, 창의적 활동 시수를 포함하여 136시간 확보하여 운영한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교과(군)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진로와 직업, 체육, 예술(음악/미술), 선택으로 한다. 선택은 1학년은 여가활용과 보건, 2학년은 정보통신활용과 여가활용, 3학년은 재활과 생활영어로 편성하여 운영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4개 영역 활동으로 구성한다.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자율적으로 교과(군)별 수업 시수를 초등학교 1~2학년, 3~4학년,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1~3학년, 고등학교 1~3학년은 30% 범위 내에서 증감하여 운영 가능하다. 본교에서는 각 학년 군별 시수에 맞추어 20~30% 범위 내에서 증감 운영한다. 단,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목은기준 수업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하지 않는다.
범교과 교육활동으로는 학교폭력 예방교육, 학생 인권교육, 안전교육(재난대비 안전교육, 교통안전교육, 실종・유괴의 예방방지교육),보건 교육(성희롱·성폭력·성매매 예방 교육,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교육, 흡연·음주 예방 교육,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 영양·식생활 교육, 독서교육, 정보이용교육, 장애학생 인권교육, 장애인식 개선, 정보통신윤리교육, 양성평등, 청렴교육 등을 창의적체험활동 시간과 관련교과 시간에 편성·운영한다.
민주시민교육, 다문화교육, 독도교육, 통일교육, 미디어 리터러시교육 등의 교육활동은 각 교육과정별 주간을 정하여 편성·운영한다.
전공과 교육과정은 가정생활, 사회생활, 여가생활, 직업 생활의 교양 교과와 포장·조립, 대인서비스, 사무보조, 바리스타의 전문교과로 편성·운영한다.
관찰, 견학 등의 다양한 1일형 주제별 체험활동을 통하여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기회를 많이 갖게 편성한다.
과정중점 교육활동은 전 과정 공통 중점교육활동과 각 과정마다 다른 중점교육활동으로 편성·운영한다.
공통 과정중점 교육활동- 매주 월요일에는 긍정적 행동 지원의 학교차원 지원으로 학교규칙 지키기를 실시 하고, 각 과정의 창의적 체험시간과 체육 시간에 맞추어 체력 증진활동을 편성하며, 금요일 3,4교시에는 음악 교과로 편성하여 1인 1악기교육활동을 편성 운영하도록 한다.
과정별 중점교육 활동- 유치부와 초등학교는 의사소통과 국어시간에 온책 읽기를 편성하고, 중학교는 과학 시간에 인공지능활용교육을 편성하여 운영하며, 고등학교는 진로와 직업시간을 1시간 더 편성하여 진로역량강화교육을 운영한다.
학급별 특색 교육활동은 유치부는 자연탐구 시간 중 1시간, 초등부와 고등부는 창의적체험활동 시간 중 1시간을 학급의 특성을 살려 운영하며, 중학부의 학급별 특색 교육활동은 자유학기제 및 연계자유학년제의 시간으로 대신한다.